반응형

카카오뱅크 HF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대출 후기

카카오뱅크 HF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후기/방법
카카오뱅크 HF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후기/방법

올해 3월 이사를 하면서 기존에 이용 중인 HF전월세보증금대출을 국민은행에서 카카오뱅크로 갈아탔다.

덕분에 금리도 좋게 받을 수 있었고, 별도의 은행 방문이 필요하지 않아서 편리하게 대출 신청이 가능했다. 관련해서 카카오뱅크 대출 진행방법 등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대출 관련해서 타임라인순으로 정리하겠다.

1. 대출 상담/사전 확인

카카오뱅크 어플에 접속해서 대출 탭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누르면 관련해 대출금액/대출목적물 등에 대한 선택지가 나온다.

필요한 선택지를 모두 고르고나면, 아래와 같이 대출 관련 정보가 나온다. 

예상 대출금리도 나오는데, 대출이 실행되는 시점과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하면 된다.

대출 신청은 대출 실행일 한달전부터 가능하며, 관련해 알람 설정을 해놓으면 카뱅에서 알림을 준다.

한달 이전에 할 수는 없으니, 미리 조회만 해놓고 대출 신청일을 기다리면 된다.

 

2. 대출 신청일

대출실행일로부터 한달 전(D-30)부터~15일전(D-15)까지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무조건 신경써서 기한 안에 잘 신청해야한다!

카카오뱅크 대출 신청일 주의사항

하루에 카카오뱅크에서 처리할 수 있는 대출건수가 정해져있다보니 사람들이 이사를 많이 다니는 시기에는, 늦게 대출을 신청할 경우 신청가능일임에도 대출신청을 못할 수가 있다. 따라서 카카오뱅크 대출 신청시에는 대출신청이 가능한 오전6시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다.

 

대출 신청 후에 필요한 서류들을 업로드하면 되는데, 가족관계증명서 등 정부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서류의 경우 인증 후에 카카오뱅크가 자동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와서 별도 제출할 필요가 없다.

개인적으로 제출할 필요가 있는 서류는 1. 임대차계약서와 2. 소득금액증명원이다.

임대차계약서에는 확정일자나 신고필증이 들어가야하며, 소득금액증명원은 직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보통 소득금액증명원 등 서류와 관련해서 기업에서 담당하고 있는 부서가 있기에 그쪽에 문의하면 알아서 잘 처리해줄 것이다.

카카오뱅크 대출시 업로드 필요 서류
카카오뱅크 대출시 업로드 필요 서류

필요한 서류를 모두 업로드하고, 5영업일가량 기다리면 '대출심사완료' 통보를 받게된다.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별일 없기는 하지만, 혹시 내가 신청한 건에 문제가 생길까 심사를 기다리는 동안 조마조마하게 된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갈아타기 대출

 

3. 대출 실행일

내 케이스처럼 '갈아타기 대출'의 경우에는 대출실행일 전까지 기존 대출금에 대해 상환한 이후, 그 증빙서류를 카카오뱅크 어플에 업로드해야한다.

나 같은 경우 기존에 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었기에, 대출금을 상환하고 아래와 같은 증빙 자료를 업로드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갈아타기 대출

이렇게 기존대출을 상환하게 되면 '대출금 보내기' 버튼이 활성화되고, 임대인한테 대출금을 보낼 수 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갈아타기 대출

대출 실행 후에 한가지 남은 단계는 '전입 신고 후 주민등록등본' 제출이다.

어려운 일이 아닌데, 수행하지 않을시 대출이 취소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개인적으로는 갈아타기를 통해 우대금리 혜택도 있었고, 기존 대출이 저금리 시절에 실행됐어서 스프레드가 높았는데, 현재는 고금리 상태이기에 스프레드가 낮아 COFIX+0.003%라는 엄청 낮은 수준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HF상품이다 보니 정책적으로 금리가 낮은 부분도 있긴할테지만, 기존 대비 1%나 낮은 수준의 이자만 감내하면 되는 상황이어서 아주 좋다!

더불어 카카오뱅크를 이번에 처음 이용해보았는데, 업무처리도 매우 편하고 금리수준도 좋고 해서 시중은행 대비 좋았다. 앞으로도 대출 받을 일 있으면 카카오뱅크를 이용해야겠다.

 

끝.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