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새 차트 톱 순위를 점령한 노래들은 대부분 걸그룹 노래이다.

10월 현재 인기곡 Top 10 중 7-8곡이 걸그룹 노래이고, 9월 중순~ 10월 초에는 20곡 중 2-3곡 빼고 걸그룹 노래가 차트 톱 순위를 구성하고 있었다.

어느날 문득 차트를 보다가 신기한 현상이라는 생각이 들어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그와 관련해 끄적여 보고자한다.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며, 반박시 당신 생각이 맞다.

인기 차트 순위

최근 걸그룹 인기의 주된 요인은 '10~30대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점 아닐까 싶다.

아이돌의 주된 소비층은 10~30대 여성이다. 남자아이돌, 여자아이돌 할 것 없이 10~30대 여성이 아이돌 문화에 있어 가장 주된 소비층이다. 실질적으로 앨범을 구매하고, 콘서트 티켓을 예매하는 등 팬심을 바탕으로 지갑을 여는 주체가 그들이다. 남성은 대부분 아이돌 무대 시청 등에 그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실제 소비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최근 여자아이돌/걸그룹들의 노래 컨셉을 보면 섹시, 큐티 컨셉 등을 바탕으로 남성에게 어필하는 것이 중심이었던 이전과는 달라보인다. '이렇게 이쁜 나를 사랑해줘'라는 식의 구애 노래는 거의 없는 듯 하고, '내 사랑/인생은 내가 선택하고 쟁취할거야'는 식의 카리스마 있고, 주체적인 느낌의 노래가 많아진 것 같다. 상큼발랄한 귀여운 컨셉의 노래는 꾸준히 나오는 듯 하지만, 그 비중도 점차 줄어드는 것 같고, 큐티 컨셉의 걸그룹도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로 변신하는 경우가 오히려 늘어난 것 같다. 노골적인 섹시 컨셉의 노래와 시청자 입장에서 민망한 수준의 노출 의상 등은 거의 자취를 감춘 것 같다.

이런 여자아이돌/걸그룹 컨셉의 변화는 10-30대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기획사의 전략으로 생각되며, 이런 부분이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잘 사로잡은 듯 하다.

남성들은 컨셉이 뭐건 그냥 이쁘고 귀여운 여자 아이돌이 듣기 좋은 노래를 내면 따라듣는다는 것을 기획사가 최근에서야 깨달은 것 아닐까 싶기도 하다.(덕질에 진심인 남성들도 있겠지만..)

더불어 상황적인 요인으로 최근 들어 BTS, 아이유 등 앨범 발매시 차트 올킬시킬 수 있는 가수들이 휴식 중이라는 점도 부분적으로 걸그룹 흥행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이상 뇌피셜이 난무한 걸그룹 흥행에 대한 소고를 마친다.

끝.

 

[원문]

https://blog.naver.com/hahehi456/222907873912

 

여자아이돌/걸그룹 흥행에 대한 생각 - 걸그룹 인기/흥행 이유

요새 차트 톱 순위를 점령한 노래들은 대부분 걸그룹 노래이다. 10월 현재 인기곡 Top 10 중 7-8곡이 걸그...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