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축은행 건전성/수익성지표('23년 06월 기준) - 저축은행 BIS비율/고정이하여신비율/ROA/ROE

 

저축은행 건전성/수익성지표('23년 06월 기준)

# 국내 저축은행의 건전성/수익성 지표

'23년 6월 기준으로 국내 저축은행의 건전성/수익성 지표를 정리해보았다.

이전과 같이 총자산 기준 상위 20개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았다.

BIS비율/ROA는 높을수록 좋고, 고정이하여신비율은 낮을수록 좋으며,

지표가 좋을수록 초록색, 지표가 나쁠수록 빨간색으로 표시되게 하였다.

 

추이를 비교해서 볼 수 있도록 '22년 6월의 저축은행의 건전성/수익성 지표와 연간 변화율도 같이 기재해놓았다.

 

# 저축은행 건전성 지표 변화 추이

저축은행 전반적으로 전년도와 비교해보았을 때,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증가하였기에 저축은행이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대출채권에 대한 리스크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저축은행이 요주의이하 여신비율은 훨씬 큰 폭으로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잠재적인 대출채권 부실 리스크 증가에 따라 저축은행은 선제적으로 자본확충 등을 진행했으며, 이 결과 대부분의 저축은행에서 전년 대비 BIS 비율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 저축은행별 건전성 판단 - 안전한 저축은행, 불안한 저축은행

상위 20개 저축은행 중 BIS비율이 높으며, 고정이하여신비율은 낮은 저축은행으로는 표에 초록색으로 기재된 NH저축은행, DB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등이 있고, 반대로 BIS비율은 낮으며, 고정이하여신비율은 높은 저축은행으로는 표에 주황색으로 표시해놓은 OK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오에스비저축은행 등이 있다.

 

저축은행은 예금자보호제도로 인해 원리금의 5천만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지만, 그래도 소중한 자산에 골치 아픈 일이 생기면 좋지 않으니, 저축은행의 건전성을 확인해 가능한 안전한 저축은행에 예치해두는 것이 좋겠다.

 

끝.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